모바일 메뉴 닫기
 

Notices

Department News

제목
최성락 교수님 대수곡선론 번역 및 출간(2021년도 연세대학교 우수연구 저역서 선정)
작성일
2022.07.22
작성자
수학과
게시글 내용

최성락 교수님께서 세계적인 대수기하학자 오기소 케이지(Oguiso Keiji)교수가 저술한 대수곡선론(代數曲線論)을 번역하셨습니다.


해당 서적은 2021년도 연세대학교 우수연구 저역서로 선정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콤팩트 리만면의 사영 매립 정리를 소개하는 것을 하나의 주요 목표로 두되, 특히 콤팩트 리만면이 순수하게 대수적인 개념으로 승화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이 책에서 주로 다루게 될 리만면이란 복소평면 안에서 열린 원판들이 쌍정칙적으로 잘 포개져서 얻게 되는 복소 1차원이면서 실 2차원인 명확한 실체를 가지고 풍부한 내용을 품은 수학적 대상이다. 이런 대상을 우리가 조사해 나가는 데 있어서 선형대수학, 미분적분학, 위상공간론, 복소함수론, 대수학 등의 기초적인 수학이론에 기초한 여러 가지 관점, 도구 등이 어떻게 서로 연결이 되고 사용되는지를 알아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이 책은 적어도 대학교 1, 2학년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어느 정도의 이해하고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가정하고 있다.



* 2021-2학기부터 관련 과목의 참고교재 활용 및 대학원 대수기하학 과목의 정식 교과서로 채택 예정